사회구조적 배경을 주로 설명한 사회학적 접근과 집합행동에 참여하는 개인의 심리적 상태를 설명하는 심리학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이론에는 전염이론, 수렴이론, 부가가치이론 등이 있다.
먼저 전염이론(contagion perspective)을 보면 개인은 군중 속에 휘말리게 되면 군중심리에 쉽게 전염되
대중문화의 수명 사이클의 가속화
잦은 노출에 의해 생성된 자이언스 효과도 그 빈도가 높아지게 되면 더 이상 사람들에게 주의를 끌지 못하게 되고 나아가 그 자극을 자동적으로 외면해 버리게 되는 싫증효과를 낳게 된다. 따라서 문화의 생성 - 전파 - 공유 – 확산 – 점진적 쇠퇴 – 소멸
군중에 의해서 창조되고 이끌려오지 않았다. 군중은 파괴하는 데만 강할 뿐이다. 한 문명의 구조가 썩었을 때, 그것을 붕괴시키는 일은 언제나 대중이 한다.
이토록 많은 토론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군중에 대해서 아는 것이 너무 적다. 그중 군중의 범죄는 군중심리의 특수한 일면일 뿐이다. 대중의 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지의 이유를 인간 본성론의 입장에서 살펴본 후 각 세부 사항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
1. 사회적 동물로서 인간(학설관련)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가정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고 그 후에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