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식’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털어놓았다.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행위하는 ‘시민’이라는 주체, 그리고 사이버스페이스의 시민인 ‘네티즌’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우리는 이런 흐름들이 한국의 시민사회운동에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
사회 - ‘우리가 지금의 시점에서 정보화 혹은 정보화 사회를 운위하게 되는 이유는 정보자체의 개념이 바뀌었기 때문이 아니라, 정보가 차지하는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정보가 유통되는 방식이 그 이전 시기와 엄청나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즉 정보의 생산과 소비 그리고 유통방식이 변모한 것이다.
시민들이 지방자치제로 인해 자립적인 시민으로서의 힘을 키운 세력으로 변모하여 정부에 사회보장정책이 보편적인 경향의 입법으로 제도화시키게 되었다.³
김영삼 대통령이 그 후 사회복지에 경제적인 면을 더하려고 했으나 이미 그때의 한국인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해있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한국사회의 독점자본은 민중의 투쟁에 직면하여, 계속적인 축적과 재생산을 보장받기 위한 정치적 지배구조의 재현을 필요로 하였다. 1980년까지 꾸준히 성장한 노동계급의 도전을 잠재우고 보다 효율적인 지배를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정치적 재편의 방향을 둘러싸고 시작된
사회적 차원의 교육구조를 변혁하는 교육 개혁 운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몇몇 학자들은 다문화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모든 학생들이 장차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