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의 계급(즉, 사회적지위나 직업, 국적 등)에 근거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 하인즈 워드나 다니엘 헤니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따라 처음 연구 방향으로 잡은 민족주의에 근거한 타민족의 배척이라는 일반적인 주제에서 외국인의 신분에 따른 한국인의 인식으로
문화·인종 등의 문제가 혼합된 복잡성을 지닌다. 따라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교육적 대응으로서의 다문화 교육도 이러한 복잡성에 기반한 다양한 차원과 영역에서의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학교개혁을 통해 인종, 민족, 사회적지위, 언어에 따른 소수집단 학생들의 교육 평등
문화·인종 등의 문제가 혼합된 복잡성을 지닌다. 따라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교육적 대응으로서의 다문화 교육도 이러한 복잡성에 기반한 다양한 차원과 영역에서의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학교개혁을 통해 인종, 민족, 사회적지위, 언어에 따른 소수집단 학생들의 교육 평등
사회에는 다문화주의로 여러 민족이 들어와 독특한 문화를 이루고 있어 과거의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인 내에는 외국출신인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차별과 천대하는 의식이 내면에 깊게 깔려져 있어 사회적으로도 많은 문제점을 양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회에서 재일동포의 취업은 제도적인 규제와 사회적 차별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 정체성
재일동포 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정체성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단일민족의식이 강해서 일본문화로부터 동화를 강요 받고 오랜 식민지 지배로 한국을 일본보다 열등한 존재로 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