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의 계급(즉, 사회적지위나 직업, 국적 등)에 근거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 하인즈 워드나 다니엘 헤니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따라 처음 연구 방향으로 잡은 민족주의에 근거한 타민족의 배척이라는 일반적인 주제에서 외국인의 신분에 따른한국인의 인식으로
사회적 참여가 부분적으로 늘어났을 뿐 전통적인 가족체제에는 아무런 변화를 줄 수 없었으므로(이광자, 2000:58) 남존 여비의 사상의 근본은 거의 변하지 않은 채 남아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일제시기의 여성차별에 대하여 장하진(1995, 151)은 ꡐ조선봉건시대의 여필종부, 남존여비의 가부장제 이데
사회적 문화, 전 국가적 차원의 문화로 구분될 수 있다. 조직자체의 문화는 새로운 관리기법에 의해 변화될수 있으며, 그 자체로 개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개혁되어야할 문제가 조직 전체에 전사적으로 만연되어있다고 하면, 조직문화 자체가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한다(Lawson & Ventriss, 1992). 만일 문제
각종 전국단위의 선거에서 지역요소에 근거한 투표가 이루어짐으로써 정치적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의 지역주의를 ‘지역’의 독자적 이해관계가 행위나 이념으로 구조화됨으로써 사회적 행위와 관계의 준거가 지역적 차이로 환원되는 현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문화론과 한국인이 본 일본문화론, 일본인이 본 일본문화론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각각의 특징과 이론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Ⅰ. 서양인의 관점에서 본 일본문화론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에서 일본이 황금과 진주의 나라로 소개된 이후 서양인들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