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의 지적 유산을 현대사회에서 부활시키려는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버마스와는 또 다른 관점에서 고전사회학의 유산을 되살리고 있는 엘리아스(N. Elias)의 사회학은 사회학 기본개념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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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회학과사회주의
뒤르케임의 사회학은
Ⅰ. 개요
시민사회의 발생이후 지난 150년 동안 사회학이론의 역사를 거칠게 단순화 시켜본다면, 대략 세 국면, 즉 영웅적 국면, 고전사회학적 국면과 세계 제2차대전 이후의 동시대적 국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Hans Peter Muller/Michael Schmid, 1995: 16). 19세기의 영웅적 국면은 거대한 변환(칼 폴라니/박현
사회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고전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
사회의 구성요소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서, 사회의 병리 현상이다.
→ 사회 부분들의 기능적 분화와
사회의 통합 강조!
②갈등론적 관점
제도는 지배적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피지배 집단을 복종시키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사회 안에는 이해 관심을
1960년대 미국의 여성해방 운동이라는 보다 큰 정치적 문맥의 영향하에서 발한 페미니즘 비평은 지상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여성의 부당한 대우에 대한 습관적이거나 의도적인 무관심을 향하여 의심스러운 눈초리를 보내는 것이다. 페미니즘 비평은 여성이 남성과 차이 있는 존재로서가 아니라,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