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민사회의 발생이후 지난 150년 동안 사회학이론의 역사를 거칠게 단순화 시켜본다면, 대략 세 국면, 즉 영웅적 국면, 고전사회학적 국면과 세계 제2차대전 이후의 동시대적 국면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Hans Peter Muller/Michael Schmid, 1995: 16). 19세기의 영웅적 국면은 거대한 변환(칼 폴라니/박현
사회학의 지적 유산을 현대사회에서 부활시키려는 노력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버마스와는 또 다른 관점에서 고전사회학의 유산을 되살리고 있는 엘리아스(N. Elias)의 사회학은 사회학 기본개념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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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사회학과사회주의
뒤르케임의 사회학은
사회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고전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
변화되어 왔는가? 둘째, 교육을 통한 사회의 개선이 가능한가? 셋째, 교육이 얼마나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넷째, 교육에 관련된 집단들이 어떤 사회적 관계를 맺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그것이다.
또 정우현(1994)은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에서 교육사회학 연구의 주요한 과제를 교육적
,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 콩트가 처음 이 용어를 창안하고 체계화하였다.
즉 사회학적 관점이란,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원리나 통일성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적 관점은 그 대상을 사회 전체로 두느냐 개인으로 두느냐에 따라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나누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