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 집필활동을 했다. 이때 그는 중세 무역회사들의 역사, 로마 농업사와 법의 발달 간의 관련성, 동부독일 농촌 소농들의 특성과 같은 주제들을 다루었다. 그러나 그는 중간에 심각한 신경쇠약을 겪었고 따라서 그 시기 동안 저술활동도 하지 못했다. 회복 후 몇 해 동안에, 베버는 사회학적 사상의 발
에관해서는 ‘자연에 관한 법칙’ 즉 변함없는 제일성에 대한 언명을 정립할 수 있으나 과학은 ‘정신’세계에서의 제일성을 감지할 수 없으므로 독특하고 반복되지 않는 사건들과 그 사건들의 전후관계에 대한 정확한 기술 및 평가에 한정해야만 한다. 짐멜이 말하듯 사회현상에 관한 일반화는 가능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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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막스베버의 탄생 150년이 넘었다. 그는 칼 마르크스, 에밀 뒤르켐과 함께 근대 사회학의 선구자로 사회과학에서 방법론적 토대를 구축한 인물로 후세에도 오르내리고 있으며 그의 저서는 사회, 경제, 종교, 정치 등 여러분야에서 인용되고 활용되고 있지만 가장 유명한 책은 『프로테스탄트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군에 입대하고 퇴역 후 정치를 하기도 하였다. 패전 후에 민주당에 들어가 계몽활동을 했으며, 뮌헨대학에서 강의를 계속하다가 1920년에 돌연사 했다.
베버는 19세기 후반 독일에서 주류를 이룬 신역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