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하고 있는 사회에 대하여 함께 관심을 가져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 글에서 우리는 사회변동에 대한 정의와 지금까지 나온 사회변동이론에 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 고전사회학자들인 뒤르켐, 베버, 마르크스의 사회변동에 관한 생각들을 원전과 해설서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마르크스 주의
포스트 마르크스 비판
포스트마르크스주의 비판
역사적인 문제의식 제거, 웰즈는 순수학문적이며, 덜 정치적이고, 보수적으로 된다며 비난
우드는 정치적인 문제를 거론하며 냉소적 패배주의를 비판
방법론적 개인주의의 채택은 잘못된 것이라 비판 (합리적 선택이론)
관념론에 대
마르크스는 역사적 과정이란 인간의 의지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오히려 역사가 인간의 의지에 관계없이 이끌어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역사의 변천 과정에 있어 인간의 능동적 참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이는 역사적 과정의 큰 틀은 이미 결정된 것이나 그 틀 안의
자본주의사회 안에서는 거대한 도시가 발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와 법률, 제도를 가진 지방들이 한 대모여 국가를 형성하고, 정치적 중앙집권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국가는 자본주의사회에서 자본가의 물적인 재생산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부르주아 계급의 정치적인 지
관계
상부구조는 경제적 토대에 의해 형성
- 경제결정주의적인 해석
상부구조와 토대를 원인과 결과로 파악
토대가 상부 구조의 준거틀을 만들어 준다고 생각
사회의 변동에 능동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주장
후에 문화 반영이론으로 연결
* 프랑크프루트 학파와 마르크스주의 문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