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을 마련했고, 셋째, 이를 토대로 한 사회이론을 제시했으며, 넷째, 더 나아가 현대사회의 복잡한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체계의 미시적 ․ 광의적 ․ 초현대적 의미를 광범위한 영역으로까지 설명한다. 니콜라스 루만(Niklas Luhmann)은 파슨즈가 강조하는 체계의 구조를 인정하면서도 체계의 구조
루만의 사회이론에서는 인간을 알아보기 위해 인격, 포함, 개인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사회적 체계의 자기생산의 구조물
누가 소통할 수 있는지, 무엇을 소통 할 수 있는지를 정함
정체성을 보증하는 역할 기준과 행동기준을 상실한 상태
루만의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
사회의 문제상
사회는 사회적 부가가치의 원천을 종전의 물질자원과 에너지에서 지식․정보에 두고 있어 지식정보사회라고 불려 지기도 한다. 인간의 지적 능력이 아주 중요해 지고 정보관련 기술이 사회경제활동의 중심이 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인간의 사고구조나 행동양식은 과거의 life chance, 즉 얼마만큼 사
구조기능주의에 대응하여 새로운 이론적 시도를 한 사람으로서 루만(N. Luhmann)이 있다. 루만은 재래의 구조기능론을 극복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기능구조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이론적 주장을 하였다. 여기에서는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의 ‘구조’와 ‘기능’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루만의 기
평등원칙은 법적평등보다 약하게 요구되고 실현되는 평등 원칙인 것이다
사실적 평등을 우선적으로 하여 평등을 실현시키려는 것은 이상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현실에서는 법적 평등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사회는 그렇게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회가 사실적 평등을 이룩해 줄 수는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