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과 그것을 겪은 세대를 어떤 이론에 적용 시킬 것인가? 이러한 사회변화를 설명하기에는 빅터 터너의 상징, 순례, 드라마, 그리고 코뮤니타스에 관한 그의 이론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한국사회의 리미날리티(liminality), 그것은 2002년월드컵길거리 응원
여기서 리미날리티란, 반 헤프
월드컵 개최국에서는 한국의 길거리응원과 같은 문화를 볼 수 없다는 점에는 월드컵 개최 이외의 다른 요인이 작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우리가 접하게 된 가장 커다란 변화는 아마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그것에 의해 파생되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일 것이다. 이미 저궤도 통신위성, 개
필요가 있다. 포스트 월드컵 효과로 잠시나마 구름 때처럼 몰렸던 k리그 관중들도 사라진 지금이야말로 월드컵의 의미를 다시금 성찰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나는 그래서 한일 공동월드컵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측면을 돌아보고 지난 6월의 열기를 되돌아보고자 이 주제를 선택했다.
하지만, 분명히 사회적 연원을 가지고 있는, 따라서 사회적으로 설명되어야 하는, 하나의 사회적 현상이다. 이 현상은 소비사회화라는 구조적 변화를 바탕에 두고 나타난 ‘붉은 악마’라는 새로운 사회적 주체의 노력과 월드컵을 국력의 신장이나 경제의 도약이라는 낡은 목표를 위한 계기로 이용하
그것을 가능케 한 최첨단 멀티미디어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었다. 그것은 전통적 매스미디어의 수동적 커뮤니케이션이 주류 대중커뮤니케이션으로서 지위를 상실하고, 쌍방향적이고 수평적이고 능동적인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이 매스미디어의 주류로 등장하기 시작했음을 상징한다.
70년대 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