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과 그것을 겪은 세대를 어떤 이론에 적용 시킬 것인가? 이러한 사회변화를 설명하기에는 빅터 터너의 상징, 순례, 드라마, 그리고 코뮤니타스에 관한 그의 이론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한국사회의 리미날리티(liminality), 그것은 2002년월드컵길거리응원
여기서 리미날리티란, 반 헤프
월드컵 때 언론 매체를 통해 보여줬던 붉은 악마의 응원양상과 비슷하다. “쟤네들 뭐야?”라는 어른들의 호기심 어린 눈에도 아랑 곳 하지 않고 TV 속 서포터들은 목이 터져라 외치고 팔이 빠져라 깃발을 흔들어 댄다.
언론매체에서 서포터를 조명하기 시작한 것은 2002년월드컵 때부터이다. 한국
사회적 참여 형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현상에 대한 조사에 앞서서 청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문화에 대한 개념과 특성과 청년 문화에 대한 개념과 특성에 대해 문헌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우리가 알아 볼 인터넷 문화의 특성과 인터넷 영향으로 형성되고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일본은 공짜라는 것이 없는 정확한 사회이다. 그래서 300년 전부터 상업이 발달 할 수 있었다. 우선 장사하는 사람에겐 생명과도 같은 신용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신용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직해야 하므로 정직함은 일본 국민의 몸에 밴 덕목이다. 이러한 덕목들이 일본을 세계 2위의 경제대
청소년들의 열광은 신세대를 특정한 패턴과 음악적 취향으로만 재단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기사 사례
˚“직장 「안정」보다 「도전」선호”(신세대 그들은 누구인가:25)
○ 실무고루 익혀 독립 대비/평생직장 옛말…언젠가 떠날 준비
〔경향신문〕1993-11-28 기획․연재 17면 1761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