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화산업의 정의
=cultural industry
=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 문화의 발달성향을 비판하면
세계화, 정부의 행정효율 그 어느 부문도 한국의 경쟁력이 강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기업경영 측면을 보면 산업사회에서 형성되었던 중앙집중형, 획일적 문화가 계속 유지되고 있다. 연공서열제에 의한 인사제도는 창의력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기업의 연구관리 면에서 연구부문과 생산부문간의 연
국제적인 마인드가 재요구되는 것이 광고인데, 광고에서는 그러한 마인드를 갖추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상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표에 대한 많은 투자는 광고를 쉽게 만들고, 더 나아가 광고를 필요 없게 한다. Sony의 경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극단적인 예로 화장품
세계 GDP 규모의 1.3배)의 생태적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그 외에 광물자원 및 에너지자원이 풍부하게 부존되어 있다. 광물자원은 망간, 니켈, 코발트, 구리 등 4대 전략금속 매장량의 이용가능 년수가 육지는 41˜112년인 반면, 해양은 188˜11,904년으로 추정된다. 에너지자원은 해저석유의 비중이 계속
문화적인 정체성에 바탕을 둔 차별적 디자인의 제시로 국제적으로 경제력 있는 공예문화상품을 개발할 수 있고 공예문화상품의 특성상 소규모 자본을 가지고 전문 영역별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분야별․품종별 공예문화상품을 개발․생산하는 공예문화상품 전문 벤처기업을 육성하여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