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제는 복잡한 내외 정세로 더 이상 거론되지는 않았다. 유교가 국가의 지도 이념이 되었지만 건국 초기에 별안간 오랫동안 시행해 오던 불교 · 도교 · 음사 등의 호국적인 기능을 없앨 수는 없었다. 그리하여 국왕은 국무당을 내시별감과 함께 파견하여 산천제사를 지내기까지 하였다.
Ⅰ. 서론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이다. 신들 스스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이 신을 상상하고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다. 신화가 언제 누구에 의해 무슨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것들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쩌면 대부분 역사적 사실과 도덕적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
백제의 세계관으로 본 국내 정세
Ⅰ. 들어가는 말
Ⅱ.본론
1.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2. 음양오행사상
3. 불교
4. 영토관념과 불국토의식
5. 백제왕의 위상
Ⅲ. 나오는 말
Ⅰ.들어가는 말
초기, 전성기의 세계관으로 국내의 정세를 각 사상에 맞추어 살펴볼 것이다. 물론 하나의 제도를 정비하는 데는 어느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