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과는 구분되는 활자(목판이나 석판 등)나 필사된 텍스트의 형태로 존재했던 고전문학 텍스트가 우리들에게 수용될 때에는 '문헌의 내력', '언어의 해독' 등의 측면에서 먼저 문학 연구자의 손을 거쳐 이들에 의해 만들어진 정확한 정보가 교사를 통해 학습자들에 전달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구지가’를 한국 서정시 형성의 역사라는 보다 큼지막한 문맥에서 조명할 때, 필수적으로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될 원전 확정이라는 일종의 실증적 작업에 해당한다. (원전 확정이 되지 않았을 경우 잘못된 의미로 이해하게 되므로, 향후 진행될 연구의 방향이 어긋나는 까닭이다.)
이 논문은 (1)과 (2)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필요에 의해 민중 스스로가 특별한 기교 없이 즐기는 것이므로, 우리 민중들의 정서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민요에 나타나는 한국인의 정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고전문학의 재창조
1. 새롭게 쓰기
1) 섞어 쓰기
상호텍스트성은 문학 텍스트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의미한다. 텍스트가 되는 하나의 작품이 또 다른 텍스트 안에서 펼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은 단순한 모방이나 인용이 아니라 비판과 수용이 어우러진 적극
Ⅰ. 개요
조선조는 현대와 가장 가까운 시대인 데다가 사회의 변동이 심했던 시대였기 때문에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자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앞 시대의 시가보다는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조선조는 일반적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