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래로 불려지는 것은 모두 시이다.
⑥ 물론 당시의 현장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분명히 확증할 수는 없지만 현존작품을 볼 때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했고, 시이며 노래이고 노래이며 시인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추측.
⑦ 고전시가 : 19C이전(갑오경장)의 선조들이 만들고 불렸던 노래를 총칭함
제1장. 한국 고전시가와 그 연구현황
1. 시가(詩歌)의 개념과 범주
'시가'는 '시이면서 노래'라는 의미이므로 현대시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따라서 시가는 율문으로 되어 있는 시 작품들을 지칭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漢詩의 경우에는 음송된다는 점에서는 넓은 의미의 시가에 포함된다고
오히려 천전리 서석의 그러한 기록이 있다는 것은 화랑세기의 사실로서의 가치를 증거하는 사료가 된다.
부군은 재위하고 있는 왕이 아들이 없을 때 , 왕위계승권을 지닌 아들에게 주어진 칭호이다. 갈문왕은 왕위 계승과 관련 없이 왕실에서 지위에 의해 부여되는 칭호이다. 따라서 두 칭호는 동시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명으로 향가집 「三代目」이 수집되었으나, 지금 그 책이 전하지 않는 까닭에 내용이나 수를 전혀 알 수 없다. 한편, 고려 초기 예종의 「悼二將歌」(도이장가)를 광의의 향가로 다루기도 한다.
『전래 문헌에 의하면, 향가 명칭에 ‘도솔가(兜率歌)’, ‘사뇌가(詞腦歌)’, ‘향가(鄕歌)’등의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