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래로 불려지는 것은 모두 시이다.
⑥ 물론 당시의 현장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분명히 확증할 수는 없지만 현존작품을 볼 때 시와 노래는 함께 존재했고, 시이며 노래이고 노래이며 시인 양면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추측.
⑦ 고전시가 : 19C이전(갑오경장)의 선조들이 만들고 불렸던 노래를 총칭함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따라 시대별,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통일 이전의 상대시가, 통일신라에 유행했던 향가, 고려시대를
. 영신등의 성취를 위한 주술의 매개체로 사용 - 이러한 주사류(呪詞類)는 신령(神靈)이나 정령(精靈)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③ 『기우주』, 『구지가』,『벽귀사』,『진화재사(鎭火災詞)』,『해가』 등의 주술적 노래는 환기,명령, 위압적 다짐의 서술, 신격내력의 서술 . 명령의 어법으로 짜여 있다.
한국의 국호를 ‘우리나라’로 바꾸자는 파격적인 의견까지 내세우고 있어서 조금 놀랐지만, 현재의 여건을 고려하여 단순히 주장에만 그치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 했다. 또한 ‘통사’에 대해서는 각 시대별 문학들에 대한 연관관계를 밝히는 소중한 과업을 위해 붙인 이름이라 해명하고 있다.
시가는 한국어로 표기된 것이 아니어서 율격을 짐작하기 어렵다. 향가는 넉 줄, 여덟 줄, 열 줄 등으로 노래 전체를 이루는 행의 수효에는 규칙성이 있으나 각 행에 나타난 마디의 수효에 따른 율격은 분명치 않다. 고려가요는 한 행이 세마디로 된 것도 더러 보이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율격적 규칙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