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이다. “깊이 느낀 바가 있어서, 붓을 들어 전(傳)을 지었다”라는 구절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설화를 기록하는 행위는 옛부터 문학 창작으로 이해되었던 것 같다. <삼국 유사>에는 많은 설화와 작품이 다양하게 실려, 후대 문헌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끼쳐 우리 나라 서사 문학의 발전에 밑거
3. 두 논문의 비교 - 원효의 파계와 관련하여
삼국유사 불교설화와 숭고하고 비속한 삶(이하①)과 한국의 이상적인 승려상(이하②)에서는 모두 원효의 파계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승려가 지켜야할 계율을 어기는 것을 파계라고 하는데, 원칙적으로는 이는 고승으로 가는 길을 막는 행위이다. 황진이에
삼국유사』는 불교에 의한 신이사관으로 기술되었다.『삼국유사』의 기이편은 신이한 사실에 대한 기술이며, 기이편 뿐만 아니라 『삼국유사』의 다른 편목도 모두 신이한 사실을 기록하고 있어서 사실상 기이편의 연장에 불과하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신이한 사실들은 대부분 설화로 기록되었다. 『
설화의 세계에 비추어 보면 가장 보편적인 효행사례이다. 가난과 득병이라는 장애요소, 봉양과 치병이라는 효과, 그리고 보상의 수순이다. {삼국유사}적인 특징은 '향덕'의 '割股之孝'를 비판없이 수용하고 있고 '빈녀'는 징표를 얻는데 그치지 않고 그 집을 회사하여 절을 세운다.
남은 한편의 자료 '손
삼국유사 5편
2.1 <기이> 편
<기이> 편은 우리나라의 역사의 근원을 더듬어 나가면서 삼국시대와 후삼국시대를 언급하는 유장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고조선의 흥망과 마한, 변한, 진한의 역사를 기술하고, 삼국시대의 시조들을 설화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신라의 왕들을 순서대로 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