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강행실도}에는 다시 삼국시대부터 올라가서 고려시대 조선초기의 효행사례까지 다 망라하였는데 '손순'의 이야기는 없다. 뿐만 아니라 이조후기 문헌설화집까지 즉 본 논문에서 열거한 모든 자료집을 두루 살펴보아도 '매아'형은 단 한편도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손순매아' 유형은 구비전승에서나
Ⅰ. 선사문화와 국가의 형성(한민족의 형성- 고조선)
《한국사》 전개 -
1. 선사문화의 전개
한민족의 형성
+- 구석인 등장
+- 한민족의 형성 : 신석기인
(요서·만주·한반도분포)
구석기 문화
+- 시기 : 약 70만년 전
+- 유적 : 전국분포
| (웅기·공주·상원·제원·청원·연천·단양금국)
+- 생활
서로 쉽게 융합할 없는데도 '심청전' 속에서는 아무런 모순이나 갈등을 보이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이런 혼합적 사고는 한국 문학의 사상적 특성 가운데 하나이다. 이장에서는 심청전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심청전에 나타난 효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속제를 확립하였으며 진대법을 실시하여 빈민을 구제하였다.
④ 소수림왕은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태학을 설립하여 교육에 힘을 기울였다.
⑤ 동천왕 때 위와 국경을 접하게 되어 서안평을 공격하다가 오히려 위장 관구검의 침입으로 국내성이 한 때 함락되었다.
13.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