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적인 야사’라 하겠다. ‘삼국유사’는 정사가 아닌 체제로 김부식이 삼국사기에서 고의로 빠뜨렸거나 누락된 여러 가지 사실들을 전거를 들어가며 수록하고 있어 가치를 지닌다. 삼국유사는 우리나라 고대의 역사.지리,문학. 언어. 민속. 사상. 종교. 미술. 고고학 등
삼국유사』는『삼국사기』와 서로 대조적이면서도 상호보완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한 전설 ․ 일화 등 원초적(原初的)인 기록이 풍부하기 때문에 민속학 ․ 국문학 ․ 역사학 등의 여러 방면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삼국유사』는 지금까지 여러 분야에서 연구자료로 활용
삼국유사』는『삼국사기』와 서로 대조적이면서도 상호보완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한 전설 ․ 일화 등 원초적(原初的)인 기록이 풍부하기 때문에 민속학 ․ 국문학 ․ 역사학 등의 여러 방면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삼국유사』는 지금까지 여러 분야에서 연구자료로 활용
삼국유사라는 이름이 의미하듯이 삼국사기에서 빠진 일들을 적당히 편집한 것과 같은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일연선사가 꼭 말하고 싶은 곤륜산의 옥돌을 설화라는 띠끌속에 감추어 놓았음을 간파 할 수 있다. 즉 삼국유사의 설화는 허무맹랑한 귀신과 허깨비의 이야기와 같은
일연이 고려 후기의 충열왕 7년(1281)경에 완성된 <삼국유사>이다. “깊이 느낀 바가 있어서, 붓을 들어 전(傳)을 지었다”라는 구절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설화를 기록하는 행위는 옛부터 문학 창작으로 이해되었던 것 같다. <삼국 유사>에는 많은 설화와 작품이 다양하게 실려, 후대 문헌의 형성에도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