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고려 중기에 저술된 <삼국사기>에 가야가 제외되면서 고대 수 백년 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
1) 고구려
고구려의 불교복지사업은 몇몇 고승들의 행적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혜자 스님을 꼽을 수 있다. 그는 일본에 건너가 성덕태자의 스승이 되어 국가 시책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었다. 특히 그는 불교복지
및 행정 목표와 관련된 모든 행동이 준거해야 할 당위적인 행동규범으로서 행정이 행하여야 할 바를 적극적으로 규정하거나 , 행하지 말아야 할 것(부정부패) 등을 규정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행정윤리의 개념은 소극적인 측면에서 행정활동과 관련하여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규정하는 것
불교사회복지봉사회(1986년), 불광사 사랑의 복지교실(1989년), 불교간병인협회(1992년), 대한장애인 불교복지회(1993년) 등이 설립 운영중에 있다. 장애인 종합복지시설로 운영되고 있는 불교시설에는 제주 장애인 종합복지관(1987년)과 사회복지법인 승가원(1995년)이 있다.
중앙승가대학교에서 운영하고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