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1) 가야사 연구의 현황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 할 때에 연구되어 야 할 대상 가운데 가야사 분야는 적지 않은 과제를 갖고 있는데도, 고구려, 백제, 신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1990년대 이후 가야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
체제는 하늘에서 들려온 수상한 목소리에 따라 처음으로 연출된 것이라기보다, 수로왕의 출현이전부터 이 지역에 형성되어 있었다. 셋째, 수로왕 출현장면 묘사는 고조선 및 고구려 계통신화 같은 천강 및 난생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가락국 지배계층의 신성 수식 관념이 한반도 북방계통 민족과
서설
기존에 한국고대사 인식 체계 속에서는 삼국시대 개념이 설정되어 가야사에 대한 언급이 빠져있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삼국만이 존재하였던 시기는 대가야 멸망연도인 562년부터 660년까지의 98년에 불과하다. 따라서 그 개념은 재고되어야하며 열국시대, 사국시대의 개념이 필요하다. 가야
것이긴 하지만 쉽게 읽히고 동시에 생동감 있게 다가와서 책을 읽는 내내 즐거웠다. 2% 아쉬운 점은 책에 있는 여러 국가들 중 한국이 없었다는 점이다.
인상 깊었던 「문장」
“여행은 좋은 것입니다. 때로 지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하지만, 그곳에는 반드시 무언가가 있습니다.”
- 책 속에서 -
체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니혼쇼키⟫(일본 나라[奈良]시대에 관찬(官撰)으로 이루어진 일본의 역사서)에 따르면 5세기 대왕가의 피를 계승한 부레쓰 천홍이 후사가 없이 죽자, 신하들이 오진 천황의 5세손 오호도 왕을 추대하여 천황으로 옹립했다. 그가 바로 게이타 천황이다.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