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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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건국한 지배층은 성리학(性理學)을 내세우고 유교정치의 기틀을 다지려고 하였다. 이들은 유교윤리와 배치되는 신앙과 종교는 모두 배제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성리학적 지배이념은 아직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교 ․ 도교 ․ 민간신앙 등은 오랜
강서시파(江西詩派)
1.강서시파
원(元) 원각은 <서탕서루시후>에서 송시에는 임천(臨川, 王安石), 미산(尾山, 蘇軾), 강서의 삼종(三宗, 황정견, 진여의, 진사도)이 있다고 하였지만, 그중에서도 송 일대를 통하여 가장 큰 성세를 떨치고 원나라 때 까지도 영향을 끼친 것은“강서시파”이다. 강서시파는
却說?隆裕太后病逝, 乾?宮內當然料理喪儀, 大殮後停柩體元殿。
각설청융유태후병서 건청궁내당연요리상의 대렴후정구체원전
각설하고 청나라 융유태후가 병사하니 건청궁내부에 당연히 처리를 상의하니 대렴한 뒤에 영구를 체원전에 두기로 했다.
?宮內瑾、瑜、珣、瑨四妃於前?聞信, 均欲進宮詢
仗? [zh?ngy?]①정의(正義)를 좇아 행동하다 ②의기를 중히 여기다 ③정의를 받들다
곧장 강충원과 상의하니 강충원이 말했다. “강철은 제련하지 않으면 완성되지 않고 검은 갈지 않으면 정예롭지 않으니 상과 초의 각 의용 군사는 의기를 가지고 와서 매우 공경할만하지만 단련의 경험을 안해 사나운
却說鄧通進謁申屠嘉, 聽他開口便是一個斬字, ?得三魂中失去兩魂, 只好免冠跣足, ?伏地上, 叩首乞憐。
각설등통진알신도가 청타개구변시일개참자 혁득삼혼중실거양혼 지호면관선족 궤복지상 고수걸련
각설하고 등통은 나가 신도가를 보고 그가 입을 벌려 곧 참수하라는 말을 들으니 놀라 3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