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장, 백화점, 통신판매업 등과 같은 소매업태와는 구별하고 있다. U. Hansen und U. Niestrath, Entwick lungspozesse und aktuelle Struktur ausgew hlter Betriebsformandes Einzelhandels in der Bundersrepublik Deutschland, 1983, pp. 10-13.
한편 일본의 전도의박 교수는 직접형태․조직형태․소유형태를 중심으로 소매업태를 구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확대에서 비롯된 빈곤, 실업 등과 같은 개인의 자율적 능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서 신자유주의 (New Liberalism)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신자유주의 (New Liberalism)는 실질적인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정치적 차원
자본주의는 기업의 공익적책임을 중시하고 기업경영에 노동자, 소비자단체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관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재벌의 총수가 자신의 지분에다 가족과 계열사 지분 등을 모두 합쳐 영향력을 행사하며 기업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주주 자본
사이에 중용의 자리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위대한 휴머니스트인 공자는 일찍이 죽음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삶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마이클 로이,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이성규 역, 지식산업사 ,1989, p.33
중국인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현실 세계
자본주의 사회로 설명한 뒤,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공산주의 사회의 도래를 예언했다. 자본주의가 자본주의의 모순과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으로 전복되면 프롤레타리아가 과도기적으로 독재를 실시하여 사적 생산수단을 국유화하여 부르주아 계급을 소멸시킨다. 한편 생산력을 고도로 발전시켜 계급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