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신분석적 입장
Freud는 강박 증상을 항문기에 억압된 욕구나 충동이 재활성화되어 나타난 것으로 간주했다. 이러한 충동이 의식에 떠오르게 되면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이를 통제하기 위해 주로 4가지의 방어기제인 격리, 대치, 반동형성, 취소가 사용된다. 격리(isolation)는 사고와 그에 수반되는
심리치료는 설득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100년 전에 프로이드가 이미 한 말이다. 프로이드의 위대한 발견 중에 하나가 전이를 찾아낸다는 것이다. 전이는 어린 시절에 만들어진 패턴이 어른이 된 지금에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인데 환자는 이것을 모른다. 치료자가 이것을 찾아내지
정신과 4대 질환 중 하나로, 전체 국민의 2-3%는 병원에서 치료가 필요.
사람이 강박증 을 경험할 확률은 2.5%에 이르며, 1년 유병률이 1.5 - 2%.
대학생 10명 중 9명은 스펙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음.
직장인 10명중 7명은 자기계발, 대인관계 등의 강박증을 가지고 있으며, 1인당 평균 3.6개의
높고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한다. 자세한 평가표는 다음과 같다.
0점 : 문제없음. 도박에 사용하는 시간과 돈을 통제할 수 있으며, 도박의 목적을 돈을 따는 것이나 승리에 두지 않고, 오락을 위해서 도박을 하는 정도
1-2점 : 저 위험성 도박. 도박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유형에 따른 특성
인터넷 미디어의존 유형에 따라 인터넷 중독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연구를 통해 주정민(2006)은 개인적 속성이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라는 점을 입증한 바 있다. 즉, 사회적 이해, 개인적 이해․행동․상호작용, 사회적 놀이, 개인적 놀이라는 6가지 인터넷미디어의 존 유형 중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