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내외의 비교적 짧은 작품이 많고, 후자의 경우는 조선 후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100행 이상의 장편 작품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개념
가사의 개념에 학계의 개념 규정은 아주 다양하다.
1) 조윤제-가사는 극히 단조한 형식을 가진 장가로서 8음 1구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있다. 현실비판류는 주로 부당한 징세와 양반관료의 부정부패에 대해 비판한 가사이고 상사탄식류는 연정 및
≪序 論≫
가사라는 장르를 생각하면 나는 자유분방한 느낌이 먼저 든다.
그야 말로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가사'는 발생 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
가사작품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동학가사 연구의 초점이 최제우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어, 동학가사 전반에대한 고른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동학가사의 일반적 특징과 내용,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지역과 근접한 상주
특징 등 다소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외관상 특수성이 다른 문화민족의
역사적인 발전 법칙과 구별되어야 할 독자적인 것은 아니며, 세계사적인 일원적 역사
법칙에 의해 다른 제 민족과 거의 궤적인 발전 과정을 거쳐왔던 것이다.』
- 백남운「조선 경제사 방법론」-
※ 보편성 : 사람의 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