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가사] 동학가사의 발생배경과 전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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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가사] 동학가사의 발생배경과 전개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동학가사의 작자층과 발생배경
2. 동학가사의 사적전개
2.1 동학의 전개
2.2 동학가사의 변천
3. 동학가사의 내용과 특징
3.1 동학가사의 특징
3.2 동학가사의 내용
4. 상주동학가사
4.1 상주동학교의 성립
4.2 상주동학가사
5. 동학가사의 의의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동학가사는 동학의 포교가사로서 최제우가 동학을 창시한 이래 동학의 사상과 종교적 교리를 전파하거나 수도하기 위해 대체로 3․4조나 4․4조의 음보 연속가사체로 동학교도들에 의해 지어졌거나 그들 사이에서 종교전파 교리수도 친목 단합 투쟁 등의 목적으로 창작되거나 전파된 가사이다. 동학이 우리역사에서 가지는 의미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동학의 등장에 이어 민중적 성격의 새로운 종교가 계속 생겨났으며 민중의 처지에서 마련한 생각을 표명한 점에서 기성종교와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바탕위에서 포교와 교리전파를 목적으로 창작된 동학가사는 다른 종교가사와 다른 가사작품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하지만 이러한 동학가사 연구의 초점이 최제우를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어, 동학가사 전반에대한 고른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동학가사의 일반적 특징과 내용,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지역과 근접한 상주지역의 동학가사를 살펴봄으로써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고자 한다.

1. 동학가사의 발생배경과 작자
1860년 4월 5일 동학을 창건한 수운 최제우는 동학의 사상과 종교적 교리를 몽매한 민중들에게 전파하기 위하여 가사를 창작, 이를 종교 포덕의 수단으로 삼았다. 특히 최제우는 동학의 교리를 보다 쉽고 보다 편리한 방법으로 일반 민중들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국문가사라는 양식을 택했으며, 운율에 있어서도 형식상 까다로운 제약이나 장치가 없는 4음보격에 의지해 무제한으로 이어지는 형식을 취했던 것이다. 4음보격은 당시 서민들에게 익숙했던 운율이었으며, 이러한 운의 틀 속에 동학의 가르침을 담아 놓음으로써 당시 글을 모르던 아녀자나 일반인들까지 쉽게 읽고 외울 수 있다는 특성을 살렸던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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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연석, , 국학자료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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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경환, , 새국어교육 vol.52.
김상일, . 동학학회. 2003
조동일, , 지식산업사, 1986.
김상일, ,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기현, , 경북대학교,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