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가사의 일반적 특징과 내용, 전개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지역과 근접한 상주지역의 동학가사를 살펴봄으로써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고자 한다.
1. 동학가사의 발생배경과 작자
1860년 4월 5일 동학을 창건한 수운 최제우는 동학의 사상과 종교적 교리를 몽매한 민중들에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시대별로 대별해 보면 산수자연을 나타낸 것, 연군의 정을 그린 것, 유배의 울분을 엮은 것, 전하의 참변을 노래한 것, 기타 불교의 도덕관, 여정 등을 노래한 것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
Ⅰ.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서민가사는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이다. 서민가사는 음영 위주의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現實批判類와 相思歎息類로 대별할 수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시체를 림시 매장하여 가죽과 살이 모두 썩게 했다가, 그 후에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한다.
시기
삼국의 형성
삼국의 전성기
삼국의 흥망
2세기
고구려의 고대왕국형성(태 조왕)
3세기
백제의 고대왕국형성(고이 왕)
4세기
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