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및 시론은 이미 19세기 중엽 보들레에르에게서 그 일면이 완벽한 형태로 작품화되었고, 또 의식적으로 명확히 강조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의 문학 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자.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Ⅰ. 서 론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근대의 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 문학사상 유례없는
Ⅰ. 일본 근대시
1. 일본 근대시 성립의 과정
1) 신체시-근대시의 기원
서구 近代詩에 필적하는 일본어시를 탄생시키려는 시도가 1882년(메이지15년) 등장한다.
일본의 近代詩 성립에 획기적인 역할을 한 것은 1875년에 간행된 <新體詩抄>이다. 이 시집은 外山正一(도야마 세이치)ㆍ矢田部良吉(야다베
이들의 모더니즘은 1930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김기림의 19세기적 감상과 우울에 반대하면서 밝고 건강한 시를 슬 것을 주장한 것과는 다르다. '후반기' 동인들은 짙은 불안감과 위기 의식을 드러내는 시를 주로 썼다. 박인환과 김수영의 시는 '후반기' 동인들의 시에서 나타나는 짙은 불안감과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