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근대의일본문학은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 다이쇼(大正)를 거쳐 쇼와(昭和)에 이르는 약 100년간의 문학사는 복잡·다채롭고 일본문학사상 유례없는
일본 최고의 문헌인 〈고지키〉․〈니혼쇼키〉는 국가통일이라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황실 중심으로 기록․편찬된 것으로, 여기에 기재된 많은 신화․전설․가요는 원시사회의 유산이 아니라 율령국가(律令國家)의 정치적 의지에 의해 인위적으로 체계화된 것이다. 〈고지키〉는 712년 겐메이 천황[
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그러한 역사의 뿌리에 근거하고 있다.
다이쇼시대(大正時代, たいしょうじだい)는 다이쇼 천황의 통치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1912년 7월 30일부터 1926년 12월 25일까지를 가리킨다. 1912년부터 1926년까지의 시기는 신해 혁명의 중화민국의 성립 (1912년 설날) 시
쇼타로[安岡章太郞], 요시유키 준노스케[吉行淳之介], 엔도 슈사쿠[遠藤周作] 등 이른바 제3의 신인들이다. 1955년경부터 1960년경에 걸친 일본의 고도경제성장기에는 공전의 소비 붐이 일고 전후문학도 크게 변질되었다.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가 등장하여 이후 일본문학의 성격에 결정적인 영향
일본경제는 동시에 독점의 시대로 이행하기 시작했다.
먼저 면방적업에서 기업합병이 시작되어 상위기업에 의한 독점체제가 성립해 독점 시대 특유의 경제상황이 나타나게 되었다. 은행업에서도 재벌은행을 비롯해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힘이 커지게 되었고 후일의 5대은행이 1910년말 전국 보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