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화라는 말보다 토착화라는 개념으로 더 잘 알려진 이것은 선교사역에 있어서 카톨릭 신앙을 전파하기 위해 토착어를 배우고 그 사회 관습을 적용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셋째로 포용에 의 한 관용주의를 말하는 '톨레란시아‘이다. 이것은 타종교에 대한 상대주의적 입장을 표명하며 모두를 포용하
따라서 독자적으로 창의적인 머리를 쓸 수 있는 인재상이 요구되는데 그런 학습의 바탕이 되는 것이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정의하였다. Schell과 Hall(1979)은 발달이란 일정한 방향으로 질서정연하게, 점진적으로 증진되며, 보다 복잡해지는 변화로 정의하였다. Specht와 Craig(1982)는 인간발달은 생리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을 혼합하는 과정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 개인의 구조, 사고,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Ⅰ. 개요
교수-학습 이론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패러다임은 행동주의로 대표되는 객관주의 접근이라 할 수 있다. 객관주의 접근에서 학습은 외현적 행동의 변화이며 학습결과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의해 측정되어야함을 강조한다. 즉, 수업의 역할은 실제 세계를 구조화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사회복지이론은 물론 심리학, 사회학, 정신분석학 등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긴장이론과 Lindermann(1944)의 사별에 따른 슬픔 반응에 관한 연구, Caplan(1964) 등의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예방정신의학 연구 등이 위기개입이론의 토대를 형성하면서 1950~1960년대에 급격하게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