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의 과정을 밟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근대국제정치 무대의 행위자로서 등장한다는 것, 또는 기존의 행위자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는다는 것은 그 무대가 요구하는 표준에 맞추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근대화는 그 표준을 맞추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를 테면, 제 2차 세
위해서는 어떤 근대화의 과정을 밟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근대국제정치 무대의 행위자로서 등장한다는 것, 또는 기존의 행위자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는다는 것은 그 무대가 요구하는 표준에 맞추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근대화는 그 표준을 맞추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민 운동과 같은 민
운동
이른바 '귀족노조'에 따른 노조 무용론(대기업, 정유사, 금융 등)
새마을운동 DNA에 한국 고유의 근면, 자조, 협동 정신 함양
1969년 경남 수해복구 현장 시찰중 부산의 한 마을풍경에 대한 신선한 충격으로 착안
1970년 부산에서 旱害(가뭄피해) 대책 지방관서장회의에서 제기
1973년 전국 3만 5,000
사회복지
사회복지역사에 있어서 근대 이전의 시기에는 국가에 의한 제도보다는 촌락
단위의 협동관행이 중심이 되었다. 특히 전통적인 농경사회와 유교문화로 인해
촌락을 중심으로 당면 문제에 대한 공동의 노력과 상호부조를 위한 공동체를 형
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대표적인 조직체들은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