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무대의 주요 행위자인 국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 우리는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그것은 외
국제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무대의 주요 행위자인 국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하며,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 우리는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안’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그것은 외
전통에 따라 다르게 발전되어 온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차이를 바로 이해하고 공감대를 확대해 가려는 연구가 계속되어 왔습니다. BEM 문서의 등장이 그 구체적인 실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배의 뿌리에 대한 연구에서, 그 종말론적인 신학적 공감대를 확인하였습니다. 꼭 배타적인
대한 종말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근대화 이념’이 지금까지 자연과 전통을 “넘어서는”, 한국사회의 구세주와 같은 기획이기를 바랬다면, 그 지점에서 의문이 더욱 쌓이게 된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몇 년동안 “탈근대성”에 관한 담론들이 활발하게 발전되었고, 새천년을 앞둔 지금은 그
상업화에 반대하는 소극장 운동 전개
운동의 목표
- 연극의 예술성 확립과 기성 연극, 특히 상업주의 연극에 대한 도전과 새로운 시대의 연극을 창조하기 위한 실험정신
차범석이 작가 의식을 형성한 시기
동족상잔(同族相殘)을 겪은 후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다룬 것들이 주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