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렇듯 한민족 색채관의 사상적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상반된 구조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탈채색(脫彩色) 금채색(禁彩色)사상 즉 백색과 남색으로 대표할 수 있는 한민족 고유의 선호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미술품이나 사찰에서 볼 수 있듯이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을 사용하여 주
마린'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 '울트라 마린'은 마리아를 상징하기도 하다. 그 시대의 귀족들의 사치를 보여주는 것은 귀족들의 자화상에서도 볼 수 있다. 자신의 자화상에 최고로 비싼 '울트라 마린'의 색을 써서 자신들의 권력을 자랑하였다. 이 장에서는 색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관과 혁대를 만들었는데, 모두 금테를 둘렀다. 대신(大臣)은 청라(靑羅)의 관이요, 그 다음은 강라(絳羅)의 관인데, 새깃(鳥羽) 둘을 꽂았고, 금과 은을 섞어 테를 둘렀으며, (중략)”라며 고구려 시대에 다섯 가지 오색비단, 즉 당나라 시대에 처음 언급되었던 오방색을 복식에 차용함을 시사하고 있다.
자연환경이 보인다. ‘생활로서의 집’으로 바라보면 단순히 집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다. 역사에서 보여지는 변화는 삶의 변화를 의미하고, 그 삶의 변화는 집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우리는 집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생활과 역사에 한 발짝 더 다가
환경, 경제적 환경에 따라 소비자들이 색채에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이용하거나, 어떤 특정한 색채가 주는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1920년 파커 사는 검은색이나 갈색 일변도였던 만년필 시장에 빨간색 만년필을 만들어냄으로써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만년필에 갖가지 색깔이 들어가는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