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전에는 죽음을 맞이할 수 밖에 없었던 환자들이 점차 생명의 가닥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고 이렇게 이어가는 생명의 연장선상에서 오히려 편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더 휴머니즘에 반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라는 물음과 함께 이 두 가지 문제가 이제는 지나
상황으로 보아 본인이 빨리 죽어야겠다는 심리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보장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간은 수태조절, 임신중절, 인공장기, 인공수정 등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생명윤리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에 들어갔
생명의 종착점에 있어서의 문제이다. 안락사 중에서도 특히 자발적 안락사는 자살과 같은 방식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문제로서 인간의 생명이 하느님의 재산으로 간주 되었던 기독교의 전통에서는 도덕적으로 부당한 것으로 생각 되었으나, 최근 생의윤리학에서는 기독교적 신앙을 전제하지 않는 새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 (安樂死, Euthanasia)
평화로운 죽음을 뜻하는 그리스어 Euthanatos 에서 유래
한 생명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위 또는 무위에 의해 그 생명의 죽음을 의도적으로 야기하는 것
안락사의 분류
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 자비적
안락사에 대한 특화로서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안락사문제가 논쟁거리가 된 역사는 그렇게 길지 않다. 최근의 의학적 발달 때문에 제기된 생명의료윤리문제 중 하나이며, 시술이 예전에 비해 보편화되면서 더욱더 많은 사례들이 이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하고 있다. 이 논의가 본질적으로 규범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