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며 <우정없는 벗>이고, 만일 그리스도 신자라면 <그리스도와 그 이름 앞에 그들의 생명자체인 것을 억울한 누명으로 변명>해야 하는 저주받은 종족에 속한다. 그는 자신의 악습을 실제이상으로 예외적인 것이라 생각하여 그 실체를 숨기고자 전전긍긍하지만, 사실은 그와같은 악습의 소지자는 <
생명에 대한 하나의 통일된 견해를 찾아보기 어렵고, 더군다나 같은 학문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간에도 관점에 따라 생명의 의미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생명의 본질이 워낙 깊고 넓은 것이어서 어떤 하나의 관점에서 간단히 다 표현할 수 없는 신비를 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신비하다는 생명현상도 과학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것들이 생명과학의 기초가 되고 있는데 이제까지의 과학기술이 물질주의에 치우쳐 환경파괴·난치병 등과 같은 뜻밖의 폐해를 가져오게 하였다는 것을 반성하여 단순히 자연과학의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시대적 요청에 따라 윤리나
(2)항생제 내성률 실태
2002년에 발표된 항생제 내성률에 관한 PROTEKT 연구는, 폐렴구균에 대한 페니실린군 내성률 및 매크로라이드군 내성률에 있어서 한국이 세계 최고율을 갖는다고 보고하고 있다. 한국민의 항생제 내성률은 인근의 일본이나 홍콩보다도 더 높으며, 그리고 아시아, 북남미, 유럽
생명윤리학회가 황우석 교수에 대해 인간 복제배아 줄기세포 연구의 생명윤리 문제에 관한 공개토론을 촉구하는 등 생명윤리에 대한 찬반입장이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생명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그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 및 각각의 찬반입장을 통해 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