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교란과 안정성의 문제 등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전지구적 환경문제까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게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인한 전세계적 피해와 환경호르몬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몇몇 학자들이나 환경운동가들의 이슈가 아니라, 모든 인류의 문제로 대
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
지구적으로 억압받는 여성과 자연이 존재하는 한 에코페미니즘은 새로운 세계를 향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에코페미니즘은 단순히 억압받는 두 주체인 여성과 자연의 존재론적인 운동이 아니라 지금까지 인류를 이끌어 왔던 문명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지구적인 위기로서의 문제중에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구온난화의 문제인데 그 원인은 바로 화석연료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탄산가스의 배출 때문이다. 결국 오늘날 지구적위기의 주범은 바로 이들 20%밖에 안되는 선진산업국가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들의 생산력, 그들의 소비와 폐기가 바로 주된 원
린디자인(Green Design)의 이름 아래 환경문제의 해결과 생태계의 보존을 위한 많은 논의와 실질적 접근에 의한 다양한 결과들이 제시되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그 실질적인 적용에 있어서는 단기적 경제성과의 상충, 사회 인식과 기반의 부족 등으로 인해 여전히 완전한 현실화 단계에서 크고 작은 한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