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자연・환경을 인식주체로 끌어들인다. 이 점에서 생태철학은 환경윤리
보편적 장애와 한계를 극복해 나가는 생명적 감수성이 살아 있는 여성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한국 여성의 경험과 현실을 반영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성주의 시각인 생태여성주의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장에서는 생태 여성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고자 한다.
1. 생태윤리란? <한명열>
1.1 정의
생태위기의 극복을 위하여 자연과 생태계의 가치를 새롭게 구명하고,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가능성과 타당성을 탐구하는 윤리학의 한 분야이다.
생태윤리는 인간중심주의의 환경윤리와 달리 인간중심주의가 아닌 생태중심주의를 본질로 하
(3)생태윤리의 현재와 미래의 과제
생태윤리의 과제는 생태계의 파괴, 환경오염 등 생태문제를 극복하는 철학적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다.
1)자연과 인간의 조화
인간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인간의 생존권만을 주장하고 다른 생물의 종, 생태계 등의 생존권을 묵살한다면 생태위기를 발생 시킬 것이
Ⅰ. 서 론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생태주의를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하나로 꼽고 있다.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깊어가는 가운데 1972년 처음으로 UN차원의 환경 관련 국제회의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UN 인간환경회의란 이름으로 개최되었는데 주로 선진국과 선진국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