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적 관행을 지속하려는 흐름이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는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에서 과연 인류가 생태학적환경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생태문명을 이루는데 성공할 것인가, 아니면 지속불가능한 산업문명의 쓰레기더미에서 질식하고 말 것인가를 되묻지 않을 수가 없다.
다름 아닌 사회생태주의(social ecology)였다. 이 사상을 창시한 인물은 머레이 북친(Murray Bookchin)이다. 그가 자신의 사상에 구태여 ‘사회적(social)'이란 표현을 붙인 데에는 그만큼 그것을 강조할 필요가 절실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생태주의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기로 하자.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연계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생태 위기의 극복은 모든 인간이 지배와 억압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회 변혁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북친이 사회의 위계구조(hierarchy)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사회의 위계구조는 자연을 지배하고 착취하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연계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생태 위기의 극복은 모든 인간이 지배와 억압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회 변혁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북친이 사회의 위계구조(hierarchy)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사회의 위계구조는 자연을 지배하고 착취하
사회는 자연환경을 파괴하여 자연스스로의 자정능력을 파괴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자연은 파괴되고 생태계는 왜곡되어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경제논리에 묻혀있던 환경문제가 인류의 관심권으로 부상한 것은 1960년대 이후이다. 1962년 Rachel Carson 의 Silent Spring 이 발표된 이해 세계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