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애니미즘 적인 세계관에 있어서는 인간들의 세상 적인 일에 영적 존재들이 관여한다고 믿는다. 1세기의 팔레스타인 지역도 유사한 신념체계를 갖고 있음을 본다. 양자 사이의 유사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교회지도자들은 한국 민간 층으로 하여금 영적 존재들과 관련된 성경적인 메시지와
한국교회의 급성장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겠으나 한국인 특유의 종교적 심성과 샤머니즘의 기복적인 신앙이 교회성장의 옥토가 되기도 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는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교회가 양적 성장과 함께 샤머니즘으로 말미암아 기독교본래의 복음의 의미가 희석되고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굿판'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들의 지적이 물론 한국교회 전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 일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을 보면 이제 그 도가 지나쳐 어떤 곳이 교회이고 어떤 곳이 세상인지 분별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샤머니즘이 한국 기독교에
한국의 기독교는 그 전래와 수용의 시기에서부터 많은 갈등과 고난이 있었으며, 현재에 이르러 정착하게 된 기독교의 개념과 신앙형태, 철학적인 사상들도 미국이나 유럽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문제에서 출발하여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의 기독교의 수용과 자세, 동양사상과의 갈등, 한국 기
한국이 근대화로 성장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며 한국만의 토착화된 종교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한국의 개신교는 세계가 깜짝 놀랄 정도로 단기간에 큰 성장을 이루어내었다. 한국교회의 성장 원인에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그 중 내적 요인으로 한국의 토착 샤머니즘의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