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버려두는 생존 시험을 했다고 하는 보고가 있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어떤 부족들은 허약아나 장애아는 그들의 부담이 될 것을 두려워하여 내버린다는 보고도 있어 각 나라마다 원시 고대사회에서는 영아 살해나 유기가 성행했음을 역사적 사실로 알 수 있다.
고대 희랍사회에서는 일차적
아동복지는 한국
의 현대사회가 겪어 온 사회적 변동 과정에 학라 아동복지사상, 서비스의 형태, 내용
과우선순위 등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경험하여 왔는데 이러한 내용들을 기준으로 한국
아동복지의 역사를 설명하고 있다.
-표갑수(2000) :전통사회, 근대, 그러고 현대로 시대 구분을 하고 있으며, 광
복지를 자동적으로 보장하지는 못하였다. 오히려 경제성장을 위하여 일부 계층에게 희생과 인내를 강요하는 비복지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각종 경제지표들이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음을 실감나게 하면서도 다른 한쪽에서는 점심을 굶어야 하는 수천 명의 결식아동이 있고, 자식의 냉대와 정부
아동의 사회화가 가정만의 기능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이미 학교라는 공식적인 교육제도가 그 기능의 상당부분을 맡고 있는 것이고 또한 기혼여성의 사회참여 증대와 함께 취학전 아동의 양육에 있어서도 사회적 서비스로서의 보육제도가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아동복지라는
역사성을 중시한다든가 대상에 증점을 둔다든가 또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강조하는데에 따라 차이가 있다.
아동복지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다.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