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적 교육철학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①규범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서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는 것.
②인지적 기준으로서 교육받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 방법상의 요령이 아닌 원리,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과정적 기준으로서 교육은 교육받은
과학문명의 발달로 '기계'를 가장 확고한 존재로 간주하고 있는 시대로 볼 수 있다.
현대문명의 체계 안에서 또 다른 중요한 문제의 하나인 사이버네틱화와 기계화는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묶어주는 새로운 문명의 핵심을 이루는 개념으로서 서구철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이다.
서양철학은 이 세계는 불완전하며 이 세계의 배후에 완전하고 무한한 근원이 놓여 있고, 이 배후세계의 진실과 지식은 이성과 언어(로고스)로 이해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플라톤 이후 서양철학-서구 이성주의 전통은 니체에 의해 처음으로 비판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비판
서구(서양, 서방)의 도시화
까스뗄이 지적하였듯이 모든 국가는 독특한 도시화의 역사를 갖고 있어서 서구의 도시화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의 도시화 과정은 유사한 점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의 도시화를 서구의 도시화라고 부른다. 보통 우리는 도
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