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 속에서 정의되는 인물의 정체성
희곡이든 영화든 이 작품에서 인물들이 가지는 가장 큰 화두는 “정체성의 부재”이다. 자신만의 세계에서 끊임없이 상상하며 비이성적인 행동을 보이는 연산. 남자인지 여자인지 자신의 성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은 공길. 이 두 평범하지 않은 인물들이 중심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제 1장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2003년 퓨전사극으로 ‘인터넷 다모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유행시킬 만큼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른 <다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종전에 정통사극이 국가 간의 전쟁, 궁중에서의 권력다툼, 왕족 및 상류층의 이해와 갈등을 주제로 했다면 <다모>와 같은
(7) 줄거리
자신의 문파가 몰살된 이후로 떠돌아 다니는 무사 쥬베이. 카게로를 구해준 대가로 귀문 8인의 추격을 당하는 신세가 된다. 어느날 위협에 처한 쥬베이는 막부의첩자인 다쿠앙의 도움으로 위기를 모면하지만, 그의 계략에 휘말려 온 몸에 독이 퍼진다. 이에 쥬베이는 해독법을 알아내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