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르네상스]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의의,요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예술,회화,문학,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부 르네상스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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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르네상스]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의의,요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예술,회화,문학,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부 르네상스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의의

Ⅲ.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정치․경제적
3. 지리적 요인
4. 천성적 요인
5. 역사적 요인

Ⅳ.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
1. 시기구분
1) 초기르네상스 건축(1420-1500)
2) 전성기 르네상스(1500-1540년)
3) 후기 르네상스(1540-1580)
2. 건축가와 작품
1)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
2) 플로랜스 성당의 돔(1420-34)
3) 미켈로쪼(B.Michelozzo: 1396-1472)
4) 메디치궁(Palazzo Medici)플로렌스, 1444-60년
5)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1404-72년)
6) 건축십서(Ten books on Architecture)
7) 루첼라이궁(Palazzo Rucellai), 플로렌스, 1446-51년
8) 성 안드레아(St. Andrea) 성당, 만투아(Mantua), 1472-1512년
9) 브라만테(Donato Bramante, 1444-1514년)
10)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교회안, 1505

Ⅴ.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예술

Ⅵ.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회화
1. 원근법의 발견 -15세기전반
2. 라파엘로의 고전주의 -16세기초
3. 조형성
4. 단순성과 명확성

Ⅶ.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

Ⅷ.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부 르네상스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르네상스의 문화적 발전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르네상스는 새로운 문화적 세력이 낡은 세력에 대항해서 균형을 깨뜨리기 시작한 과도기였고 새로운 세력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르네상스가 끝났다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적 경향의 소멸은 16세기 후반 문학적 휴머니즘의 쇠퇴와 이탈리아와 북방 예술의 장엄한 창조력의 감퇴에서 나타난다. 르네상스 시대의 부유한 이들의 세속적 예술에 대한 요구와 예술가의 새로운 자유, 모범적 고대 문명 그리고 이 시대에 자란 이들이 갖은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인식 등이 자극제가 되어 나타난 거장들 이후의 예술가들은 모방과 답습만을 일삼았다.
이탈리아는 이탈리아 북방의 상공업의 발달과 무역 중심지의 이, 외세의 침입 등으로 인해 예술뿐만 아니라 강력한 르네상스의 복합적인 문화가 쇠퇴하게 되었다. 서유럽 무역의 중심지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무역 도시들은 쇠퇴해 갔고 이로 인해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대 이후 사라져 버린 듯이 보인다.
참고문헌
야코프·부르크·하르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윤정근 외,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5
이가은, 문학 : 세계사 5000년 - 서양편, 1998
오광수 저, 서양근대회화사, 서울 : 일지사, 1989
클라우디오 메를로, 르네상스의 세 거장, 사계절, 2003
홍치모, 북구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성광문화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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