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카사스는 각각 권력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것으로, 라스카사스의 원주민 보호에 관한 주장도 순수한 인간의 권리에 대한 논의로만 보기 어렵다. 세풀베다는 원주민 착취를 정당화할 수 있는 논거를 마련해 주었다. 라스카사스의 인도주의 논의 역시 세풀베다와 방법은 다르지만 그가 주장한 선교와
들어가는 말
지난 2세기 동안의 역사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유럽인 들이 비유럽인들 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물론 유럽인 들이 면밀한 계획 하에 팽창한 것도 아니었고, 비유럽인 들이 그들을 기꺼이 받아들인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18-19세기가 되면서 비유럽인 이 유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흔히들 냉전(cold war)을 열전(hot war)과 구분하여 실질적인 전투행위(actual warfare)를 수반하지 않은 대결과 적대관계의 심화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열전이 없는 냉전은 2차 대전이후 냉전의 양극인 미국과 소련사이나 양 진영의 중심국 사이의 관계에 해당되는 것이지 제3세계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실용주의<명분주의
온갖 예절과 습속 발달
유럽과 같은 다원주의환경 = X
비교적 폐쇄적인 동양의 국가 형태
농민세력은 봉건제로인해
귀족들에게 꽉 잡혀있음
- 서양의 발달된 기술을 받아들이려는 의지 부족
- 중국은 식민지 건설에 별다른 관심 X
- 당시 중국은 중화사상에 젖어 서양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