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는 역사학의 한 분과로 20C중엽부터 시작되었는데 주로 유물론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그 이유는 인류 문명 발달 과정의 부정적인 결과로써 환경파괴가 나타나게 되었기 때문이다.
* 20C중엽이라는 시기는 자연과학이 비약적 발전을 이룬 시기
특히 화학의 발전(화학비료) → 농업생산력 급
발달하였고, 외국인들과의 접촉이 잦았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그리스 사람들은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으며,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 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서양문명의 근원이 되고 있는 그리스 문화를 창조할 수 있었던 배경은 그리스 사람들의 민족적 특성에서 먼저 찾을 수 있다.
환경에 적응해야하는 고통과 농촌과 도시의 비참한 생활환경을 견뎌야 했다. 발전의 이면에 나타난 빈곤은 불만을 낳았고 이는 갈등으로까지 이어졌다. E. M. 번즈 외, 『서양문명의 역사 - 하』, 소나무, 2007, pp. 886-896.
인간의 진보를 믿었던 자유주의적 믿음에 근거했을 때, 이런 비참함과 혼란은 당시
서양문명을 용이하게 받아들였다. 흔히들 중국은 ‘지위 지향형 사회’라 하고, 일본은 ‘역할지향형 사회’라 한다. 일본은 엄격한 신분제가 상존했고, 법적으로 신분제가 허물어진 때에도 四民(士農工商)은 각기 영역에서 나름의 부귀영화를 추구하였다. 일본의 상공인이 기업을 일으키지 않고 관료
서양문명의 발상지인 동시에 서양문명의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이유로 지리적 특성을 들 수 있는데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의 3대륙을 연결하는 지리적 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리적 조건을 살려, 역사적으로 유럽과 동방제국 및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구실을 하였다. 따라서 상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