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은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신인상주의(점묘파), 후기 인상주의등으로 나타나 미술작품의 황금기를 이루었던 시기였다.
많은 예술작품이 창작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그러한 예술작품은 그때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기도
Ⅰ. 개요
서양미술의 주된 특징은 자연주의였다. 캔버스와 돌 위에 사실 같은 환영을 창조하는 것, 그러니까 허구의 세계를 실재의 세계처럼 만들어내는 것이 서양미술의 핵심적인 과제요 관심사였던 것이다. 이런 전통이 엄청난 도전에 직면한 때가 바로 바로 20세기다. 19세기말 산업화와 도시화의
미술에서는 엄격하고 균형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 입체적인 형태의 완성등이 우선시 된다. 고대에 대한 관심은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리클라네움, 파에스툼등의 고대건축의 발굴과 동방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등이 계기가 되었으며 프랑스 혁명 전후 고대에 대한 동경이 사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국회의사당 햇빛의효과>
이 작품은 영국 국회의사당을 그린 연작 중 한점으로 템즈강을 끼 고 태양광선에 시시각각 노출되고 있는 오후 늦은 시작의 국회의 사당의 모습을 담은 풍경화이다. 자연의 인상을 분할기법으로 기 록한 작품인데 노랑,보라,분홍색의 파스텔톤
1. 학습의 개관
19-20세기 서양미술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알도록 한다.
작품에서 시대별로 나타나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징들을 찾아보고 서로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미술품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미술을 바르게 이해하며, 미술감상의 안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