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센은 작품세계의 정수라 할 수 있는 근대극 정신이 가장 두드러진 점에서 근대극의 비조(鼻祖)라고 지칭받기에 이르렀다. 입센의 희곡문학이 조국 노르웨이보다 다른 나라 연극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봐서도 결코 지나친 찬사는 아니다.
<인형의 집>은 노르웨이의 극작가 입센의 3막 희곡으
연극인이 되었다. 6년간의 베르겐 생활을 마치고 크리스티아나로 돌아온 입센은 극장 예술단장에 취임하게 되었지만, 곧 이은 불경기로 극장이 문을 닫데 되자 입센은 거의 파산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1864년 36살의 입센은 망명을 떠나게 되고 이는 그 후 27년간이나 계속되었다. 망명 전 이 당시 창
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1930년대의 한국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였다. 유진오의 박첨지는 이런 식민 통치하의 지식인적 고뇌와 번뇌를 작품화한 것이다. 농촌계몽을 통한 가난극복과 현실타파의 강한 열망을 엿볼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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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우스트》풍의 편력극 《페르 귄트 Peer Gynt》(1867), 그리고 10년의 세월이 걸린 세계사극 《황제와 갈릴레아 사람》(1873) 등에서 사상적 입장을 확고하게 굳혔다.
- 그 후 그는 사회의 허위와 부정을 파헤치는 사회극을 쓰기 시작하였다. 《사회의 기둥》(1877), 《인형의 집 Et Dukkehjem》(1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