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1930년대의 한국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였다. 유진오의 박첨지는 이런 식민 통치하의 지식인적 고뇌와 번뇌를 작품화한 것이다. 농촌계몽을 통한 가난극복과 현실타파의 강한 열망을 엿볼 수 있는
집중하여 이를 애정소설로서 연구는 많이 되어왔으나 여성 인물들과 현실에 대한 대응 양상을 보면 여성주체적인 내용이 내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구는 소홀히 되어왔다.
박명희는 고소설의 여성 인물이 대체로 남성적 시각에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 인물만을 긍정적
집행
국가통치권의 법학적 개념에 의해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 해석적 정의, 공권력설
교육행정의 특수성․전문성 및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간과하며, 관료성․획일성을 강조
④행정과정론
행정의 전체 경로를 가리킴-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집착하고 그가 그 기반을 붕괴시켰던 그리스도교 믿음 중 어떤 것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널드는 그의 종교적 저술이 건설적이고 보수적이라고 여겼다. 그가 파괴적이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역사적이고 과학적인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