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플랑드르 음악이 있었다.
2. 16세기의 음악
(1) 일반사항
르네상스 시대는 16세기에 그 정점에 달했다. 이 시대는 인간성의 모든 것에 있어서 위대한 업적을 올린 시대였다. 성악 폴리포니에 있어서는 음악사상 최고로 원숙한 세계를 도출했다.
(2) 역사적 배경
휴머니즘(인문주의)이 이 시
따른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변모해 왔고, 지금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이 오페라는 세상의 노래가 끝나지 않는 한 인간의 창작본능에 불을 지피며 또 다른 형태의 미래의 음악극으로 진화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그리스 로마 시대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음악이 ‘예술’로 승격되다...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
특징으로 하였다. 독일에서는 바흐의 두 아들 프리데만과 필립 에마누엘이 인간적 감정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향하여 슈타미츠를 중심으로 한 만하임악파의 기악 작곡가들과 새로운 심리적인 다이너미즘을 개척하였다. 이와 함께 고전파의 소나타가 크게 발전하였다. 바로크시대에도 3 ·4악장의 소
음악용어의 정리)
활동 평가자료- 평가기준의 제시
(2) 설명
a. 설명의 난이도 : 중간
b. 질적 충실도 : 기본적인 설명에 충실했음. 교사의 부연설명 필요.
c. 구성 - 제재곡마다 제재곡에 대한 영역별설명, 연주형태, 연주방법, 학습목표, 학습정리, 탐구학습으로 제시됨.
d. 연계성 : 시대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