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사회와 음악
빈 고전파(Viennese Classics)와 현대의 중간에 있었던 19세기의 음악을 가리키는 말로써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는 프랑스혁명으로부터 19세기 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기였으며, 또한 사
서양음악사, 홍세원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1781년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의 <순수이성비판>에 이어 1790년에 다시 칸트가 <판단력 비판>을 발표했다. 그때 베토벤의 나이가 20살이었다. 베토벤은 1789년에 본 대학의 철학과 청강생이었다. 1820년의 베토벤의 대화노트(귀가 거의 들리지 않아 1818년부
음악을 버리게 되진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음악이 어떤 사회적 역할을 하지는 못했지만 이때의 음악은 다분히 사회에서의 영향을 받아 급속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현대 사회의 대중음악
현대 음악에 대해서 생각할 때, 우리는 『음악사』의 시대 구분에서
음악사로 본 19세기 러시아
18세기의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와 같은 서구화를 중요시한 챠르에 의해 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사회적 변
음악교육이었다. 쇤베르크는 이 사이에 작곡을 하여 초기의 현악 4중주곡과 가곡을 썼다. 그리고 1899년에 는 현악 6중주곡인 유명한 정야를 완성하였다. 이러한 초기의 작품들은 아직 후기 낭만주의 의 영향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쇤베르크 특유의 관능미를 표시하고 있으며, 또 교향악시 <페